생활, 바로 그것이었다. 술과 붓, 원고지와 더불어 줄곧 서울에서 살다 간 그의 육십 평생은 철저한 휴머니스트의 자세였으며 도시 소시민으로서의 서민 생활이었다.
염상섭의 본명은 상섭(尙燮)이었고 그의 필명(筆名)은 상섭(想涉)이었으며 자(字)는 주상(周相), 호(號)는 횡보(橫步)였다. 주로 상섭(
문학의 본질 : 묘사하는 제재에 대하여 전혀 자기를 잊고, 환각도 가하는 법 없이 있는 그대로 존재한 그대로 노출해 간다는 사실
→ 진실을 그리고 노출한다는 데에 자연주의 문학의 한 현실 비애가 있는 것
(자연주의 문학은 근대 초기가 아니고, 근대 자본주의 사회가 원숙한 시기에 이루어진 것이
근대장편 소설을 창출해냈다고 할 수 있는 염상섭의 소설, 근대 단편소설인 현진건의 소설들을 통해 그 발전과정을 살펴보고, 각 작품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. 또한 이를 통해 1920년대의 소설발전 양상을 살피고 소설사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. 본고는 김현 ․ 김윤식의 한국문학사
염상섭의 대표작의 하나이며 식민지 시대 문학의 수작의 하나로 평가되는 작품이다. 이 작품에서는 중성적 가치관의 소유자인 주인공의 자아중심적인 안목이 식민지 조국의 陰畵를 포착해 감에 따라 사회속의 나를 자각하고 그것이 사회에 의해서 규제되어 있음을 의식하는 안목으로 바뀐다. 즉 자기
이야기했을 것이고, 그 가운데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은 것들이 모여서 아라비안나이트 같은 작품이 되었을 것으로 볼 수 있다. 그러나 역시 근대적 의미의 단편소설은 문필의 전문화와 인쇄문화의 발달, 산업화로 인한 생활의 개인화 등이 단편소설의 사회적 조건을 이루는 것이라 할 수 있다.
예전에는 부자였으나 현재는 몰락하고 있는 양반의 한 타락상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양반의 사적인 생활이 사회적 문맥에서 그 정체가 밝혀지는 점이다. 여기에서 몰락되어가는 양반의 퇴폐상과 부가 노리는 쾌락이, 일제시대의 한국인 사이에 공생했다는 반어적 현상을 여실하게 나타내고 있다.
근대민족문학이 그 이전의 단계와는 다른 새로운 발전을 하는 기간이다. 이전의 근대문학은 근대적인 성숙의 개성에 의해 뒷받침된 것이기보다는 전근대적인 속박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최소한의 지향으로 충만되었다. 그러나 이 시기에 이르러 3․1운동이라는 대중적 역사체험과 사회분화에 의해
찾지 못한 이념체계를 다루고 있다.
2. 제2기: 1925년 전후 ~ 1937년
◈ 주요작품: 단편소설「금반지」(24),「전화」(25),「고독」(25),「윤전기」(25) 등
장편소설『삼대』(31),『무화과』(32),『백구』(32)등
1)문학세계
염상섭의 작품 경향은 처녀작 『표본실의 청개구리』와 『만세전』이 대표하는, 초
한정된다.
3-4. 1930년대의 대중소설
대중소설에 대한 비평적 관심이 활성화 되었다.
윤백남: 대중소설과 순 문예소설은 독자, 관점 등에 있어 서로 다르지만, 완성된 작품의 가치에는 우열이 없다.
김남천: 30년대 후기 장편소설이 통속소설, 순수예술소설로 구분되는 것은 사회적 토대에
, 김동인의 『젊은 그들』·『운현궁의 봄』·『제성대』·『견훤』, 박종화의 『금삼의 피』·『대춘부』, 현진건의 『무영탑』, 홍명희의 『임꺽정』 등의 작품이 탄생하였다.
(3) 농촌문학의 등장
농촌문학이란 말 그대로 생활과 풍속, 농촌의 상황을 제재로 한 문학으로 중일전쟁을 전